■the others/無可無不可·Poster etc....

[펌]루왁 커피 [kopi luwak]

이원식 시인 2007. 12. 13. 16:13

출처:http://blog.naver.com/ceeecelleea/20042938820

 

 

루왁 커피 [kopi luwak]

 

 

                                                      <긴 꼬리 사향 고양이>

 

★ 커피루왁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는 커피로, 생산과정이 독특하며 생산량이 많지 않고 맛과 향이 좋아 아주 고급  커피로  인정받고 있는 커피

★ 생산지

인도네시아에서도  수마트라, 슬라웨시, 자바 지방에서만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말 뜻

루왁은 긴 꼬리 사향 고양이를 뜻하고, 커피 루왁은 긴 꼬리 사향 고양이 커피 를 뜻한다.

 

이 커피가 인정 받는 이유는_ 그 생산되는 과정이 독특하기 때문인데, 루왁이라는 고양이의 배설물이 바로 이 커피 이기 때문이다. 루왁이 빨갛게 익은 커피 열매를 먹으면, 겉 껍질은 소화과정에서 소화가 되어 버리고_ 커피 원두가 속껍질만 남은 채로 배설되게 된다. 이 루왁이 먹고 배설하는 양에 따라 생산량이 결정되는 거나 마찬가지인데, 얼마나 고양이가 많이 서식하느냐, 또 얼마나 배설물을 잘 발견해 찾아내느냐가 생산량의 관건이 된다.

희귀성 때문만이 아닌 맛도 이 커피가 인정 받는 이유인데, 고양이의 뱃속에서 소화과정을 거치면서 발효가 되면, 그 맛과 풍미가 어떤 커피와도 비교가 되는 독특하고 깊은 맛이 난다고 하여 이 커피는 아주 고급 커피로 인정된다.

루왁 커피가 맛이 좋은 이유는 꼭 발효과정 때문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이, 과일도 새가 쪼아 먹은 과일이 맛있고,  벌레 먹은 열매들이 맛있는 것 처럼, 루왁도 맛있는 열매를 골라 따 먹을테니 그것도 아마 커피 루왁의 맛의 비결이 아닌가 싶다. 여러 이유로 최고의 커피로 인정받겠지만_ 역시 한 잔에 5만원에서 6만원을 주고 먹고 싶을까 싶기도 하다.

50g 에 한화 약 65만원에 거래될 정도이니.. 커피 매니아들에게는 아주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다.

 

★ 커피 루왁의 생산공정은

고양이가 커피를 먹고 응가를 한다 - 배설물에서 커피 원두를 골라내서 속껍질을 벗긴 후에 세척해서 말린다 - 로스팅과정을 마치면 커피 원두 완제품이 된다 - 이 원두를 갈아서 내리면 커피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