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북(冊) Gallery

괜찮다 괜찮다 다 괜찮다/ 천상병 글, 중광 그림

이원식 시인 2010. 7. 22. 00:07

 

 괜찮다 괜찮다 다 괜찮다 (1990)  천상병 글, 중광 그림

 

   "이번에 또 한 권의 책을 묶게 되어 기쁜 마음이다. 오랜 투병 생활에서 소생한 기분으로 책을 내게 되어

그런 것 같다. (중략) 더우기 책을 내는 과정에 중광 스님께서 그림을 몇 편 도와주셔서 더 좋은 책이 되리라

믿으며 그분께 고마움 뜻을 전하고 싶다."   

                                                                - 천상병 시인의 「서문」중에서

                                            

 내가 사는 이런 곳  내가 사는 곳은 수락산 밑이다. 주소를 따지면 의정부시 장암동

                                           384번지이다. 처음에는 노원구 상계동에 살았으나 의정부로 이사온

                                           지는 6년째이다. 의정부시라고 해봐야 약 2백미터밖에 안 된다.

                                           그러니까 의정부시이지만 서울특별시나 마찬가지다.(p.15)

 

 보고 싶은 그대에게 저녁 열한 시 반이 되면 마누라가 가게에서 돌아온다. 그러면 나는

                                              반가운 마음에 "문둥아! 문둥아!"하고 기쁘다는 표현을 한다.

                                              이 소리가 내게는 반갑다는 표시다. 그러면 나는 하루의 만남이 끝난다.

                                              만난다는 것은 살아있는 행복이다. 그리고 빛이다. 만남은 값진

                                              보석이다.(p.61)

 

 시인 천상병 정감에 그득찬 계절

                             슬픔과 기쁨의 주일,

                             알고 모르고 잊고 하는 사이에

                             새여 너는

                             낡은 목청을 뽑아라.

                             살아서

                             좋은 일도 있었다고

                             나쁜일도 있었다고

                             그렇게 우는 한 마리 새(p.121)

 

 나의 문학 나의 시 시는 가장 진실의 진실이다. 우리는 진실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

                                          기쁨도 진실의 의미이다. 나는 웃음을 좋아한다. 김주연이라는

                                          평론가는 시평에서 나의 시를 두고 웃음이 안 나올 수 없다고 평했지마는

                                          웃음이 나는 시를 나는 일부러 쓴 적이 없지만 그래도 유모어를

                                          감각할 수 있는 모양이다.(141)

 

 그 작가 그 작품 문학의 위기를 작가의 시간 결핍이나 잡지의 지면 부족이나 이런

                                      일련의 수동적 사실로 인하여 초래되는 것으로 절규하는 소위

                                      문학가가 있다고 하면 그 사람은 문학가가 아니라 유령의 권속이다.(p.177)

 

    "(전략)나는 그렇게 외치고 싶었다. 이런 시인이 왜 그토록 오래 푸대접과 무명의 그늘에 묻혀 슬픔을 겪어

야만 했을까라고 생각하니 누구에게라는 대상도 없이 울컥 화가 치밀었다."

                                                                                                       - 민영 시인의 표사글 중에서

 

 천상병 시인의 자필 원고(1). 사진은 2008년 노원구청에서 열린 '천상병 시인 유품전'에서.

 

 천상병 시인의 자필 원고(2).

 

 천상병 시인의 자필 원고(3).

 

 천상병 시인의 자필 원고(4).

 

 歸天.

 

 천상병 시인의 모뉴망과 자필 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