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try/내 작품평·해설

권갑하,「굴린 시상을 어떻게 꿸 것인가」중에서《월간문학》2011. 11월호

이원식 시인 2011. 11. 14. 00:00

 

■시조 월평/ 권갑하,「굴린 시상을 어떻게 꿸 것인가」중에서,《월간문학》2011. 11월호(p.289)

 

 

 

 

                  굴린 시상을 어떻게 꿸 것인가

                                                                         

                                                                                                                     권 갑 하

 

 

           암자 밖 투둑투둑

           장맛비 거니는 소리

 

           시든 꽃잎 감추고는

           눈물 감추는 능소화

 

           긴 호흡 식은 차 한 잔

           소매 끝엔

           꽃그림자.

 

                                - 이원식, 「납의(衲衣)를 깁다」전문

 

 

 

   단시조인 위 작품은 불교적 색채를 띠면서 사유의 깊이를 맛보게 한다. 초장의 장맛비와 비를 맞고 있는

중장의 능소화, 그리고 종장에서의 차 한 잔과 소매 끝의 꽃그림자가 정중동의 이미지를 품으면서 '납의를

깁'고 있는 스님의 이미지가 선명하게 그려진다. 시인의 시적 의도는 간접화되어 있다. 초장의 '거닌다'와

중장의 '시든 꽃잎 감추고/ 눈물 삼키는' 장면이 시상의 분위기 잡기라면 화자의 내면에는 뭔가 모를 슬픔

이 배어 있다. 여기에 '긴 호흡'과 '식은 차 한 잔'이 배치되면서 정적인 이미지는 심화된다. '납의'는 일반

적으로 스님의 옷을 말하는데, 누덕누덕 기웠다는 '납'자의 의미가 각별하다. 이렇게 이 시는 누덕누덕 깊

는 행위를 통해 깨달음을 찾아가는 스님의 정신세계가 '장맛비'와 눈물 삼키는 '능소화', 그리고 긴 호흡 속

의 '식은 차 한 잔'의 형상화를 통해 잘 우러나고 있다. 가볍게 읽으면 자칫 깊이를 놓칠 수 있는 작품이다.

 

 

 

 

 

                                                     《월간문학》2011. 1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