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문학자료·시집

김은령 시집『차경(借憬)』

이원식 시인 2012. 3. 28. 00:01

 

 김은령 시집『차경(借憬)』황금알, 2012. 2. 29

 

 

 

                         추석 지난 지가 이레도 더 되었는데

                         가랑가랑 빗소리 제법 듣는 송림사 잔디밭에

                         나비 한 마리가 바쁘지 않게 날고 있다

                         저 여린 날개 다칠라

                         하필이면 빗속에 왜 나왔을꼬?

                         나비가 날아다니는 길 만큼 참견하다가

                         아차! 그만두었다

 

                         나도 이 빗속을 지나서

                         지금 여기에 있지 않은가!

 

                                          - 김은령의 시 「모일(某日)」전문 (p.51).

 

 

김은령 시인의 제2시집인『차경(借憬)』전반에 흐르는 시적 관점(point of view)은 -시인이 늘 부지런히 추구하는 삶과 같은- 다분히 현재진행형(現在進行形)이다. 좀 더 첨언(添言)하면 일상에서 빚어지는 에피소드이거나 불교적 업(業)-혹은 내세(來世)-을 구체화하기 위해 관조적 내재율(internal rhythm)을 매개로 한 궁극적 귀일(歸一)에 근거한다. 그 일례로,

「비: 읍」「신 생물도감」「훈육 당하다」 「발자국 언어」「암각화」「그게, 그렇더라고」「법칙」(1부에서)「순장」「오류」「통증」「행운」「침향」「색을 읽다」「모일」(2부에서)「산목련 미이라」「봄꿈이었어」「지는 꽃이 각을 뜬다」「접견하다」「그래, 그래」(3부에서)「퇴자를 맞다」「생존밀도」「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나의 목수국 나무」(4부에서) 등 시집 전반에 등장하는 1인칭 '나'는 묵시적(默示的)으로 흐르고 있는 불교적 시관이거나 독자의-독자를 위한- 인지적(認知的) 접근에로 한 발 더 내딛게 하려는 동질성(identity), 그것에 기인한 것이라 유추해 본다.

 

 

                        그 단풍나무는 지독히 붉어서

                        ...중략...

                        어느 시공을 떠돌던 먼지 한 알이

                        이 세상에서 돌멩이로 굳어 뒹굴 때

                        한 마음이 주워 쌓고 쌓아 가람이 된

                        천년세월뿐만이 절대 아니다

                        그의 뿌리가 받치고 있는 무게는

                        그 모든 것에게 젖을 물리고 있는

                        붉은 호수인 거다

 

                                      - 김은령의 시 「그 나무의 배후」부분(p.62)

 

 

인생의 선배이자 문단의 선배 그리고 같은 불자(佛者)로서 내게 늘 도움을 주시는 김은령 시인의 두 번째 시집, 그 출간에 부쳐 거듭, 거듭 축하와 함께 건강과 내내 아름다운 행운 가득하길 기원해 본다.♣

 

 

 김은령 시인.

 

 시인의 약력.

 

 시인의 자필.

 

 시인의 말.

 

 차례. 시집에는 모두 62편의 작품이 4부로 나누어 엮어져 있다.

 

 「비: 읍」(p.12).

 

 「차경(借憬)」(p.82).

 

 「생존밀도」(p.93).

 

 배창환 시인의 해설「자기 서사(敍事)와 성찰(省察)의 깊은 울림」(pp.103-119).

 

표사. 염무웅(문학평론가).